[갤러리리좀]動畵전&웹툰전


動畵전&웹툰전

관리자 | 2022.10.13


[갤러리리좀]

ㆍ動畵전 ’인공지능 아트, 메타버스 아트‘

ㆍ웹툰전: ’굿모닝 Mr. 백남준’달뜨는 비오리



▷전시 기간◁

10월 28일(금) ~ 11월 05일(토)


▷전시 장소◁

갤러리리좀(창원시 마산합포구 동서북 14길 24, 3층)


ㅣ動畫전ㅣ인공지능 아트, 메타버스 아트

심은록(글, 그림), 『인공지능 아트, 메타버스 아트』(󰡒어른이를 위한 動畵 N 1󰡓), 2022.


심은록 박사는 다니엘 뷔렌, 장-미셀 오토니엘과 협업한 그림책과, 전문서적을 수십 권 출판한 미술전문가이다. 전시기획가이기도 한 그는, 어린이와 어른이 함께 “인공지능 아트, 메타버스 아트”를 보며, 책을 전시처럼 관람하게 한다. AI나 메타버스 아트가 미래인 어른과, 이 세계가 이미 현재인 어린이들이 함께, 그리고 곤충, 동식물 친구도 함께한다. AI미술사의 중요한 작품들은 물론, 백남준, 데이비드 호크너, 울라프 엘리아슨, 다니엘 뷔렌, 클레스 올덴버그, KAWS 등과 같이 현대 최고의 작가들 작업도 담겨있다. 또한 조지 오웰의 『1984』, 닐 스티븐슨의 『스노 크래시』 문학도 만날 수 있다. 

그런데, 의문이(등장인물)의 머리가 왜 '???'와 '!!!' 사이를 오가며 변할까? 등장인물들이 들고 있는 붓의 색깔이나 개수는 왜 바뀔까? 이 책은 진정한 메타(meta, 초월)는 곤충, 동물, 식물의 세계를 알고 이들과 함께 제4차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ㅣ웹툰전ㅣ굿모닝 Mr. 백남준


심은록(글, 그림), 『굿모닝, M. 백남준』(󰡒어른이를 위한 현대미술 만화 N 1󰡓), 2022.


올해 2022년은 백남준 탄생 90주년과 존 케이지 탄생 110주년을 맞는 해이다. 백남준은 스승과 같았던 존 케이지의 넥타이를 자르면서, 우리도 편견과 선입견도 잘라내고, 구조 속에 갇힌 틀에서 벗어나길 바란다. 그는 일평생 예술을 통하여 이러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세계 최초 인공위성을 통한 생중계 쇼(1894.1.1)인 ‘굿모닝 미스터 오웰’은 제 4차산업혁명에 접어들면서 후손들에 대한 그의 당부 같다. AI나 기계가 빅브라더가 되지않도록, 인류는 서로 소통하고 창의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강력한 그의 권고같다.  

심은록 작가는 만화를 통해 어른과 어린이 좀더 쉽게 현대미술의 의미를 사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


ㅣ작가ㅣ

심은록


1998년 도불 이후, 현재까지 프랑스를 거점으로, 메타버스ㆍNFT 미학 연구원, 미술평론가, 전시기획가로서 활동하고 있으며 수십 회 국제전을 기획했다. 그는 수십권의 저서를 집필했으며, 프랑스국립과학연구센터(CNRS)에서 포닥 연구원으로 근무하고, 이후 여러 대학에서 근무했다. 현재, SimEunlog MetaLab.에서, 메타버스 미학, NFT art, AI art와 관련하여 메타미술비평을 하면서, 메타버스와 NFT 세계로의 진입을 희망하는 작가들이 그들 작업이 이 세계로 확장되도록 돕고 있다. 디지털 자산이 부족한 아프리카나 라틴아메리카의 일부 국가들의 작가들이 메타버스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미술 패럴림픽이 메타버스에서도 개최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다.

 

- 2011년~현재 : SimEunlog MetaLab 연구원, 창원, 지리산 JIIAF, CgamVerse에 위치

- 2021년~2022년 : 동국대 조소과(대학원) 겸임교수 - 2019년 동국대 조소과 (대학원) 강사 

- 2018년~2019년 UNESCO ICM 자문큐레이터 (세계국제 사진 공모전의 전체 진행, 제1회 사진전, 그리고 향후 파리 유네스코 전시를 위한 자문 제공 및 전시기획)

- 2019년 제8회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큐레이터

- 2019년 제18회 광주 FINA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기념전, 광주디자인센터와 남부대학교 시립 국제수영경기장 전시총괄 - 2006년~2019년, 파리지성 (파리, 주간지) 큐레이터/ 편집장 - 그 외 수십 회의 국내외 전시기획 및 수백 편의 미술비평



ㅣ전시전경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