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역사민속관]메타, 트랜스 아르헨티나


메타, 트랜스 아르헨티나

관리자 | 2022.10.13


[메타, 트랜스 아르헨티나]

참여작가: 로사리오 아리아스 우산디바라스, 나살레나 마스트로나르디 등 5명

영상: 심은록(SimEunlog MetaLab 연구원, 미술비평가)

큐레이터: 김양희(Artplus 갤러리, CGAMVerse 관장)


▷전시 기간◁
10월 28일(금) ~ 11월 05일(토) 10:00~18:00(월요일 휴무), 무료입장

오프닝: 10월 28일(금) 오후 2시


▷전시 장소◁

창원역사민속관 전시실



ㅣ작가소개ㅣ

• 나사레나 마스트로나르디 Nazarena Mastronardi

-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의 ParqueAvellaneda에서 출생

- UNA(국립예술대학)에서 시각 예술 학사

- UBA에서 산업 디자인 경력의 첫 해를 공부

- Bariloche의 Victoria Island에서 열린 Art - Science - Nature 레지던시 프로그램에 참여.

- Patricio Bosch의 현대 그래픽 P / A 워크샵에서 장학금 수여.

- Young Recorders Contest와 Biennial of the Artist's Book에서 언급

- FAUNA와 Premio Prilidiano Pueyrredón 참여.

- 인공 지능, 기계와 협력하는 예술 inWIP(전자 및 디지털 예술의 보급 및 교육을 위한 플랫폼).

- Gachi Prieto 갤러리에서 PAC 프로젝트의 예술가들을 위한 세미나에 참여.

- 예술 보급 프로젝트인 Nacar Magazine의 일부를 구성

- AcéfalaGallery의 Mangrove 프로그램에 참여

- 현재 과학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기계의 교차 기술을 연구하고 프로그래밍을 연구

최소변형, 35x25 cm,

종이에 연필과 수채화, 2018


최소변형, 50x35cm,

종이에 연필과 수채화, 2018


최소변형, 50x35 cm,

종이에 연필과 수채화, 2018


• 로사리오 아리아스 우산디바라스 Rosario Arias Usandivaras

- 1979년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 메르세데스 코리엔테스 태생.

- 자연, 물, 들판과의 영구적인 접촉의 영향으로 작품 기원의 본질을 찾음.

- 2003년 Prilidiano Pueyrredón National School of Fine Arts(National University of the Arts)에서 National Drawing Professor 수여

- 2004년 Ernesto de la Cárcova 시각 예술 대학원 "Regional Painting"과 "Color in Action"에 대한 세미나에 참석

- Juan Astica의 워크샵에 참석, Tulio de Sagastizábal과 함께 작업 클리닉을 개최

- Laguanacazul 갤러리 예술 실험 및 교환 연구소의 회원

- 2016년부터 Carolina Antoniadis 워크샵 및 클리닉에 참석

- 2004년부터 박물관에서 예술 교육 작업을 개발 Cárcova의 UNA(국립예술대학) 교육 분야 코디네이터

- 드로잉, 회화 및 조각의 언어로 동시에 펼쳐지는 작업을 개발

- 2017년 Palais de Glace의 National Textile Art Hall에서 제1회 수집상을 수상.

- 그 외 다수 전시

여성형 유방- - 거대한 우주 자궁, 100 x 120 cm, 종이에 숯, 2021


Leaving high flow 높은 흐름을 떠나, 70 x 100 cm, 종이에 연필, 2021


매우 어두운 숲에서 높은, 100 x 150 cm, 종이에 연필, 목탄, 크레용,2021



• 로레나 프라달 Lorena Pradal

- 2002년 국립 학교 PrilidianoPueyrredón National Professor of Printmaking(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미술을 전공.

- 그래픽 아트 분야 교수

- 현재 Museo Ernesto de la Cárcova / UNA의 석판술 연구 및 실험 워크숍을 담당하는 교수.

- 학생과 예술가를 위한 협업 그래픽 스튜디오이며 국제 교류 포럼의 역할도 하는 Under Pressure 감독


Isr과 Paran 사이의 가상 교차점, 60x80 cm, 석판화


Paraná의 가상 평면, 60x80 cm, 석판화, 2019


석판화, 강이 풀린다, 60x80 cm, 2019


• 심은록 : 영상

 

인공지능 예술(AI art) 등 다양한 기술적 발전으로 미술 혹은 예술의 종말이 언급되지만 심은록 평론가는 반대로 “AI와 구별될 수 있는 인간의 창조성이 더욱 더 발휘될 때”라고 본다. 사진으로 미술의 종말이 거론되었으나, 오히려 더 다양한 미술의 가능성이 빅뱅처럼 터져 나왔다. SW, HW의 차별화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쉽게 좋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혹은 함께 협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라틴아메리카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기술의 발전이 없었다면 이들의 작업을 여기서 볼 수는 없었을 것이다. 왕래가 쉽지 않은 곳의 작가들과 서로 가능한 범위에서 협업을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오히려 더 적극적이고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심은록, ‘메타, 트랜스 아르헨티나’, 2022, 멀티미디어, 3’15


ㅣ큐레이터ㅣ

김양희 (Esther Kim)

Artplus 갤러리, CGAMVerse 관장

Live and work in San Jose, California. USA

뉴욕 SUNY - Dutchess Community College Visual Arts and Graphic Design 수학

2014년 : 샌프란시스코 실리콘벨리에서 E&B Art Company 설립

2016년 : Art Plus Gallery 설립 후 서울 사무실 설립

2021년 : 메타버스 갤러리 CGAM Verse 설립 후 국제적인 메타버스 전시를 추진

2021년 : CGAM Verse메타버스 전시-광주국제 아트페어, 지리산 환경 박물관, 제3회 창원국제민주영화제

2022년 제4회 창원국제민주영화제 메타버스 전시

외 다수 전시기획 및 국내외 아트페어 참가


ㅣ초청강연ㅣ ‘아르헨티나 오늘의 영화’ 

일시 : 2022.10.28. 14:40

장소 : 창원역사민속관


소피아 페레로 카레가 Sofía Ferrero Cárrega

- 영화평론가,

- FIDBA del Festival Intl. de cine documental de Buenos Aires 부에노스아이레스 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제 프로그래머

- del festival Al Este, de Perú. 페루 알 에스테 페스티벌의 예술 감독.

- Solax.tv 플랫폼의 공동 설립자

아르헨티나 코르도바 국립대학교 아르헨티나 및 라틴 아메리카 영화학 교수

- 멕시코 몬테레이 대학교 한국어 및 한국영화개론 교수





ㅣ전시전경ㅣ